전자 기기의 중요한 열 관리를 위한 고성능 경량 세라믹

BEI XIANG , Ph.D

선임 애플리케이션 개발 엔지니어

Momentive Technologies

스트롱스빌, OH 44149

요약

질화붕소(BN)가 함유된 열 관리 소재는 열 전도성, 전기 절연성, 낮은 열팽창 계수 및 낮은 밀도를 제공해야 하는 과제에 부합합니다. 전자 기기의 크기가 계속 작아지는 동시에 전력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열을 더 효율적으로 방출할 수 있는 새로운 소재가 필요합니다. 통신, 전기 자동차, LED 조명에 사용되는 전자 기기는 열전도율과 전기 절연의 혁신이 필요한 몇 가지 예에 불과합니다. 모멘티브 테크놀로지는 열 관리의 다양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여러 유형의 BN을 생산합니다.

BN은 전자 기기에 사용되는 고분자 열 관리 소재의 전기 절연성을 유지하면서 열 전도성을 개선하는 데 가장 매력적인 필러 중 하나입니다. 응집체 BN 입자는 판상형BN 분말보다 훨씬 우수한 등방성 열 성능을 발휘합니다. 여기서는 최종 복합재 열 성능에 중요한 응집체 BN의 형태에 대한 배합 조건의 영향을 연구합니다. 동일한 비율의 응집체 BN으로 채워진 고분자 복합체의 최종 열전도도는 배합 조건에 따라 최대 4배까지 열전도도 차이가 날 수 있음을 입증했습니다.

서론

전기 자동차, 5G 통신, LED 조명 등에 사용되는 소형 전자 기기에 점점 더 많은 고전력 칩이 통합됨에 따라 전력 밀도가 엄청나게 증가합니다. 이러한 전자 기기에서는 줄어든 공간에서 발생하는 열을 보다 효율적으로 방출하여 열이 축적되어 기기 성능이 급격히 저하되고 고장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방지해야 합니다. 많은 모바일 전자 기기의 소형화로 인해 현재와 미래의 기기에서 열 관리 설계를 위한 능동형 냉각이 이전보다 더 자주 선택되지 않고 있습니다. 향상된 패시브 방열 솔루션에 대한 요구와 전체 패키지의 경량화에 대한 요구가 결합되면서 열 설계자들은 열 인터페이스 재료(TIM), 하우징 재료, 방열판 핀, 히트 스프레더 등 전자 장치의 다양한 구성 요소에 사용할 혁신적인 고성능 경량 열 전도성 재료를 찾아야 했습니다[1].

실리콘과 에폭시 같은 열경화성 폴리머는 수십 년 동안 열 인터페이스 재료를 제조하는 데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왔습니다. 폴리머의 단열 특성(열전도율 ~0.2W/mK) 때문에 폴리머 복합재의 열전도율을 개선하기 위해 Al2O3, ZnO 등의 세라믹 필러가 사용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TIM의 열 성능 기준은 점점 더 까다로워지고 있습니다. TIM 제조업체는 오늘날 고성능 전자 기기의 열 관리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데 있어 더 큰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h-BN은 폴리머 복합재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세라믹 필러와 비교했을 때 가장 높은 평면 내 열전도율(>300W/mK)과 가장 낮은 유전율을 가진 우수한 열 충전제입니다. 그러나 h-BN의 열 전도성 이방성으로 인해 BN-폴리머 복합재로 만든 TIM의 열 성능이 필요한 방향으로 크게 제한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세 혈소판의 무작위 응집체인 응집체 BN이 개발되었습니다. 응집체 내 혈소판의 방향이 무작위적이기 때문에 모든 방향의 열 성능은 동일하지는 않더라도 매우 비슷합니다. 응집체 BN으로 채워진 폴리머 TIM의 경우 전방향 열전도도(TC)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2]. 그러나 BN 충전 폴리머 복합재료의 열 및 유변학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BN 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배합 조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신규) 사용자가 최적의 열 및 유변학 성능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최종 폴리머 복합재의 열 성능과 배합 조건 및 BN 형태와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연구 및 결과

BN-폴리머 복합재의 열 성능에 대한 BN 형태가 미치는 영향

모멘티브 테크놀로지스의 h-BN 파우더는 판상형과 응집체라는 두 가지 주요 형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응집체 중에는 불규칙한 모양이거나 구형에 가까운 응집체도 있습니다.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판상형 BN과 응집된 BN을 실리콘 수지에 가교제와 함께 지정된 수준(중량 또는 부피 %)으로 혼합하여 SpeedMixer에서 3500rpm으로 30초간 혼합했습니다. 그런 다음 혼합물을 압축 몰드에서 경화시켜 약 0.5~1.3mm 두께의 패드를 제작하여 Netzsch 레이저 플래시 LFA447로 평면 열전도도를 측정했습니다. 40wt% 판상형 BN과 구형 응집 BN으로 만든 BN-실리콘 복합재의 평면 내 및 평면 관통 TC 비교는 그림 1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형 BN 분말 등급은 동일한 로딩 수준 및 배합 조건에서 판상형 BN보다 더 높은 등방성 열 전도성을 제공합니다.

배합 조건이 BN-폴리머 복합재의 관통면 열전도율에 미치는 영향

PTX60은 입자가 구형에 가까운 특수 BN 파우더입니다. 이러한 구형 응집체는 그림 1과 같이 최고의 등방성 열 성능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고분자와의 배합 공정에서 공격적인 배합 조건을 사용하면 판상형 응집체가 높은 전단 하에서 파손되어 입자 크기가 감소하고 구형 응집체가 손실될 수 있습니다. 그림 2에서 볼 수 있듯이 SpeedMixer로 실리콘을 혼합할 때 혼합 속도와 시간의 조합에 따라 응집체 분해 수준이 달라졌습니다. 이러한 형태 변화는 최종 BN-실리콘 복합체 관통면 열전도율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동일한 포뮬러의 최종 관통면 TC는 블렌딩 RPM과 블렌딩 지속 시간의 조합에 따라 최저값과 최고값이 4배까지 달라집니다. 이러한 결과는 응집된 BN을 폴리머로 처리할 때 올바른 배합 조건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a)

(a)

테스트 데이터 및 결과. 실제 결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림 1. (a) 혈소판 대 구형 응집체. (b) PTX60, PTX25, PT371, PT350은 크기와 형태가 다른 응집체 BN이고, PT110과 PT120은 판상형 BN입니다.

(a)

(b)

테스트 데이터 및 결과. 실제 결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림 2. (a) 혼합 속도와 시간이 BN 응집체 형태에 미치는 영향. (b) 혼합 속도와 시간이 평면 열전도율에 미치는 영향.

참조

[1] Z. Carl, “전자 패키징의 열 관리를 위한 복합 재료의 발전”, JOM, 1998년 6월, 50권 6호, 47-51페이지.

[2] L. James, J. Peter, “열 전도성 인터페이스 재료 및 이를 사용하는 방법”, 미국 특허 5, 213,868 A, 1993년 5월 25일 발행.

台湾办事处

No. 6, 10th Floor, No. 65, Gaotie 7th Road, Zhubei City, Hsinchu, Taiwan

中国办事处

No. 1088 Yuanshen road, Suite 1101 Ping’an Fortune Building, Shanghai 200122, China

+86 21 5848 1388

한국사무소

Momentive Technologies Korea Ltd.

7F of WONIK Building, 20, Pangyo-ro 255beon-gil, Bunda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

+82 31 8038 9069

日本オフィス

Momentive Technologies Japan KK

Park West 10th floor, 6-12-1, Nishi-Shinjuku, Shinjuku-ku, Tokyo 1600023,
Japan

+81 3 6721 1910